본문으로 바로가기

시간이 남아서 쓰는 Vista 관련 글

category Microsoft/MS windows 2006. 11. 14. 16:12
1. 비스타 RTM이 32bit와 64bit 가 모두 공개 되었습니다.....이제 각기 다른 나라언어 버젼들만 나오면 되는데요...지금 까지( XP 까지...) 마소는 동시에 개발 완료 해서 공개 한적이 없습니다. 항상 영문 RTm이 먼저 나오고 1달 조금 넘어서야 한글이 나왔었죠...이번에도 그럴꺼라 생각합니다....맥 타이거 처럼 한꺼번에 다 들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사용자 배려 측면(?)에선 스티브 잡스씨가 더 좋군요...

2. 마소는 영문(정확히 USA 영어권) 사용자를 위해 "다국어언어팩' 이란걸 출시합니다. 이걸 흔히MUI라고 합니다.(Multilingual User Interface 의 약자 입니다.) 이 패키지않에는 보통 거의 모든 언어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설치 하면 메뉴등이 거의 원하는 언어로 변하게 됩니다.
예전엔 한글 RTM 출시 되기전 까지의 공백기를 MUI를 통해 달래곤 했는데...사실 이게 좀 애매 합니다. MUI가 출시되면 거의 다른 나라 버젼의 RTM들이 발표되기 때문이죠...아마도 다른 나라의 자국어화가 끝나야 MUI가 나오는 프로세스이지 않을까 에상합니다....
마소가 MUI에 대한 메리트를 별로 느끼지 않는 모양입니다. 왜냐하면 현재도 IME를 통해 거의 모든 언어의 입출력이 가능 하기 때문입니다.....MUI가 단지 영문 메뉴를 원하는 언어로만 바꿔준다면 저리도 별 매리트를 못느낄거 같습니다.

3. 예전의 경험에 비추어 볼때 MUI출시와 한글 RTM 버젼의 유출 순서로 뜨거운 이슈가 될거 같습니다....아마도 많은 게시판과 유저들이 fake 정보, 파일과 씨름을 할듯 하네요...
기업에게 제공된 RTM이 유출 되는게 빠를 까요? MSDN을 통해 배포하는 RTM이 유출 되는게 빠를 까요?...제생각엔 기업에게 제공된 버젼의 유출이 빠를거 같습니다.

4. 비스타에서 퀘이크4가 실행이 안되더군요..그래서 혹시나 하는 맘에 동일한 사양에서 XP에서 설치 하고 실행했습니다. 역시나 잘되더군요..덕분에 출근을 해야 함에도 불구 하고 새벽 3시까지 즐겼습니다...ㅜ_ㅜ
만약에...시스템 메모리 1기가에서  겜이 원활하지 않다면...비스타 전화이 어려워 지지않을까 십습니다. (저같이 램뱅크가 두개인 사람이 512두개로 다 사융중이면 대략 난감이네요)
(퀘이크 같은 대용량 데이타를 요구하는 겜을 말하는겁니다. 간단한 온라인 게임은 잘된다고 하네요)

5. 메모리 가격이 상승 하고 있습니다. 성수기에 접어들기도 하거니와 비스타 특수도 한목 하는거 같습니다....하지만 외국에선 미미하지만 하락세와 보합세를 번갈아 나타내고 있으며 메이커들이 내년도 생산량을 증산하려고 한다는 뉴스도 보입니다.
저도 업그레이드를 위해 관심없는척 지켜 보는데요.....제 생각엔 1월이나 2월엔 하락세를 면치 못할거 같습니다. 메이커들이 작년에 돈된다 싶어서 플래쉬 메모리 쪽으로 생산을 집중 하다보니 플래쉬 가격은 끝없이 추락 했기 때문에 아마 이번 기회에 다시 메모리 쪽으로 생산을 집중 할거 같습니다.

쓰다 보니 정말 잡다한 글이 되어버렸네요.....이건뭐 컬럼니스트도 아니고....이런글은 앞으로 자제 해야겠습니다....쩝..

'Microsoft > MS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DN 다운로드?  (5) 2006.11.16
IE 7 한글 출시  (0) 2006.11.15
MS IE7 한글 출시....  (3) 2006.11.14
MS Vista + Office 2007  (0) 2006.11.13
MS Vista 다운로드  (0) 2006.11.12